감시받지 않는 집에서 살고싶어요
고시원 거주자의 나의 집 이야기
기사인쇄
푸른솔
저는 비교적 장거리 통학인(?) 대학생이라, 소유도 임대도 아닌(임대라고 할 수 있으려나?) 고시원에서 살고 있습니다. 제 방은 한 달에 27만원, 학교 앞에서는 제일 싼 곳입니다.


▷ 나의 집 이야기 7문 7답
 
1. 당신은 ‘이사’를 생각하면 어떤 단어들이 순간적으로 떠오르나요? 또는 어떤 기억이 떠오르나요?
 저는 다섯 살 까지는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살았습니다. 다섯 살 여름, 할머니 할아버지 집에서 나와서 살게 되었는데, '이사'라고 하면 떠오르는 영상은 그 이사하던 날의 기억입니다. 아파트 단지에서 거의 유일하게 내 또래이던 여자아이와 작별인사를 나누던 일.
 
2. 지금까지 살았던 집들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집은 어떤 곳이고,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?
  살았던 집들이 많지 않아서 ^^;; 가장 좋은 기억으로 남는 집은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이 살던 아파트입니다. 높은 층이라서 멀리 까지 잘 보이고, 넓고, 햇빛도 잘 들어와서 떨어져서 이사하기 전에 이사가기 싫다고 엄마한테 떼쓴 기억이 있어요..ㅋ
  
3. 지금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 오면서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은 무엇인가요?
  좋았던 점은 집의 감시와 왕복 네 시간 이상의 통학에서 벗어난 것?^^;; 아쉬운 점은 집의 감시가 사라진 대신 '고시원의 감시'가 시작되었다는 점입니다. 쓰레기 버리기, 먹고 난 식기 정리, 누가 나랑 드나드는지 등등.
  
4. 이사 갈 집을 구할 때 당신이 가장 세심하게 알아보는 것은 무엇인가요?
글쎄요. 저는 한 번도 이사 갈 집을 스스로 구해보지 않아서^^;; 지금 살고 있는 고시원으로 올 때는 '가격'이 제일 중요했습니다. 그치만 다음 번, 아마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할 때는 일하는 곳과 가까운지, 커다란 창문이 있는지(사람은 빛을 봐야 하는 것 같아요...), 찻길이 가깝지 않은지(지금 사는 곳은 잘 때 무지 시끄러워서요) 등을 '세심하게' 알아보고 싶네요~~
 
5. 지금 살고 있는 집이나 동네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? 이사 계획이 있나요?
 고시원의 특성상 사생활 침해가 심하다는 거지요. ‘침해’라기 보다는 아예 사생활이라는 게 없다고 하는 게 나을까요? 방음이 안 되다보니 옆방의 전화통화 소리나 서랍 열고 닫는 소리가 굉장히 크게 울립니다. 그건 제가 통화하는 소리, 제가 보고 있는 텔레비전 소리까지 옆방에 다 들린다는 거겠죠. 그 외에도 현관에 CCTV가 설치되어 있어서 내 방에 놀러오는 사람이 누군지, 내가 몇 시에 화장실을 가는지 까지도 훤히 비치고 있다는 점이 불편합니다. 그리고 고시원에 사는 학생들은 만화방에서 만화를 빌리려고 해도 보증금을 내야 합니다. 그 지역 주민이 아니라는 거죠. 아직 이사 계획은 없습니다. 다만, 휴학을 할 내년이면 집으로... 돌아가려나?
 
6. 한 집에 거주하는 기간이 몇 년 정도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? 그걸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?
 어떤 집이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. 지금 같은 집이라면, 3~4개월 정도인 한 학기도 길지만,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집이라면 10년이라도 길지 않을 것 같아요.
 
7. 앞으로 당신이 살고 싶은 집이나 동네는 어떤 곳인가요? 언제쯤 그런 곳에서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나요?
지금으로서는 감시에서 벗어난 집이 제일 살고 싶은 집입니다^^;; 그리고 더 멀리 본다면 마당이 있는 집,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이 아닌 집에서 살고 싶습니다. 그 집이 있는 곳이 '동네다운 동네'라면 더 바랄 것이 없을 거에요. 공동체성을 잃어버리지 않는 동네, 최소한 내 이웃의 간단한 사정정도는 알고 있는 동네말이죠. 언제쯤 그런 곳에서 살 수 있을지는.. 미스테리에요 T_T
푸른솔님은 다산인권센터 자원활동가이다.
2010년08월16일 15:59:32
추천
진보복덕방 독자의견
1. 온,라,인 생,방,송 카,지,노 본사 A S S A 7 0 0 0 . C O M asdasd 10/22 19:54
온,라,인 생,방,송 카,지,노 본사 A S S A 7 0 0 0 . C O M
거액출금자속출 많은분들이 선호하고 찾는곳!
입,출금3분 간편가입!
전화,채팅상담24시 무,료!
무,료관전가능하니 둘러보시고 결정하세요!
빅3 이,벤,트 진행중 행운을 놓치지마세요!
(070)7893-2788<<상세하게 알려면 전화주세요~
A S S A 7 0 0 0 . C O M
제목  
도배방지  
이 게시판은 도배방지 기능이 작동중입니다.
아래 보이는 문자열을 마우스로 복사 또는 직접 입력해 주세요.
C09YFR 직접 입력
내용